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래에셋CMA 통장을 만들어보자.CMA통장이란

반응형

미래에셋CMA 통장을 만들어보자. CMA통장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래에셋CMA 통장 만들어보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미래에셋대우에 대해 알아볼까요?

미래에셋증권이 미래에셋대우와 합병하여 국내 초대형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가 됐습니다. 규모면이나 안정성면에서 매우 탄탄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본다면, 미래에셋대우는 1970년 9월 동양증권(주)를 모태로 설립하였습니다. 10월에 증권업 허가를 받았을 뿐더러 1975년 9월 증권거래소에 처음으로 주식을 상장하게 됐습니다. 1999년 대우그룹에서 계열사가 분리됐고,  2016년 4월, KDB산업은행에서 미래에셋증권으로 대주주가 변하게 되어 '미래에셋대우'가 완벽히 탄생하게 된 것 입니다. 짝짝짝 축하합니다.

국내 초대형 증권사 미래에셋대우가 설립됐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우선 CMA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느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검색하셨겠지만 제대로 의미부터 짚어보겠습니다.

CMA란,

CMA[ Cash Management Account ] : 어음관리계좌 혹은 다시 말해

증권사계좌와 은행계좌를 결합시킨 종합자산관리계자입니다.

보통의 예적금은 이자를 확정금리로 지급하지만, CMA통장은 고객이 맡긴 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해 시적배당형으로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은행 또한 비상금 통장으로 활용은 하지만 이율이 많이 낮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제 글에 SC제일은행 내지갑통장의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입출금 통장이지만 금리도 높을뿐더러, 수수료 무료입니다. 대신 조건이 있기 때문에 글을 정독하시고 정확한 정보로 통장개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MA의 뜻 이제 정확히 아셨나요? 다음으로 CMA통장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CMA의 종류로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PR형 - 확정금리형 RP(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를하여 이자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확정금리이기 때문에 CMA 금리가 높을 때 가입하면 좋습니다.

MMF형 - 자동 투자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운용결과에 따라서 수익률이 달라지는데, RP형과는 반대로 금리가 낮을때 채권가격이 오늘때에 사용하면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MMW형 - 다른 종류와는 다르게, 이자가 일일 복리로 계산되는 상품입니다. 수익률이 가장 낮다는 단점이 있지만, 복리의 힘을 앞세우기 때문에 오래 예치하면 할수록 유리한 금융상품입니다.

종금형 - 가장 큰 특징은 5천만원 한도내에서 예금자보호가 된다는 점이 다른 CMA들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가입 기간에 따라 금리가 차등 적용됩니다.


CMA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 중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미래에셋대우 CMA RP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입대상 - 개인(단, 비거주 외국인 및 외국법인 제외)입니다. 수익률(세전) - 1~90일, 연 0.9%, 세전, 2016년 12월 14일 기준입니다.

주 운용대상 : RP / 가입한도 : 없음 / 운용방식 : 전산일괄매수/매도 (자동매도는 기간만기 또는 출금요청 시에만 자동 매도) 일괄매수 시간 : 영업일 오후 10시까지 입금 확인시 일괄매수 가능 (이후 입금분은 예탁금이용료 지급) / 일괄매수 최소 금액 : 1만원 이상 / 매매가능상품 : 계좌내에서 증권투자신탁(펀드), ELS 등 금융상품 매매 가능(단, 주식은 제외) 이로써 미래에셋대우 CMA RP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